일본이 위안부 사과했다고? 그 거짓말 참말이야?
야후 재팬, "일본은 한국에 수도 없이 사과했다~!"

▲ '일본 방송에 출연한 재일 한국인들 인터뷰'가 일본 최대포털 야후재팬 국제 랭킹 1위 뉴스에 올랐다. 기사 제목은 <"애국심=반일이 성립되어서는 안된다" "일본 푸딩을 못 먹는 것은 싫다" 한국인·재일 코리안이 말하는 "한일의 골">


■「母から『なるべく流ちょうに日本語を話して差別を受けないように』と」
 日韓関係が悪化する今、日本で生活していることについて、ソウル出身の韓国人留学生ハ・ゴンウさんは「母から『なるべく流ちょうに日本語を話して、服装も日本人のように着て、差別を受けないように』と心配された。そこまで問題が深刻なのだと思う。(差別を受けた経験は)今のところはない」と話す。


■"어머니로부터 가능한 한 유창하게 일본어를 말하고 차별 받지 말라고"
 한일관계가 악화되는 지금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서울 출신의 한국인 유학생 하건우씨는 어머니로부터 가급적 유창하게 일본어를 말하고, 옷차림도 일본인처럼 입고, 차별받지 말라는 말을 들었다.거기까지 문제가 심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차별을 받은 경험은) 현재는 없다"라고 이야기한다.

文大統領は、日本による輸出規制は「徴用工問題の報復だ」として、日本を非難する姿勢を崩さない。韓国の日本に関する報道は、彼らにどのような影響を与えているのだろうか。また、日韓の政府に対してどのような考えを持っているのだろうか。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는 징용공 문제의 보복이라며 일본을 비난했다.한국의 일본 보도는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또 한일 정부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일까.

ハさんは「日本の輸出規制を(徴用工問題の)経済報復だというが、その言葉が事実なのか疑う必要があると思っている。今の韓国はプラトンのいうような洞窟に例えられる。政治によって限られた視野しか見せられていない。物事を本当に疑うことからまず始める。あとは自分のこと。自分の先入観とか国、メディアを疑って、それで真実とは何かを求めなければいけないと思う」との考えを述べる。

하씨는 "일본의 수출 규제를 (징용공 문제의) 경제 보복이라고 하는데, 그 말이 사실인지 의심할 필요가 있다.지금 한국은 플라톤 같은 동굴에 비유된다.정치에 의해서 한정된 시야 밖에 보여지지 않았다.일을 정말 의심하는 것부터 먼저 시작해.나중엔 자기를.자신의 선입견이나 국가, 미디어를 의심하고, 그것으로 진실이란 무엇인가를 요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의 생각을 말한다.

また、ハさんは「文大統領は『ウリクミン』といって、“私たち国民”という言葉をよく使うが、本当に国民のためなのか考えてみないといけない。ニュースでも、徴用工問題で補償金をもらった人がいるが、それについてはあまりニュースや記事で取り扱われない。そのように韓国政府に有利な情報が出ているので、注意してみなければならない」とし、「僕の幼馴染は日本が大嫌いな子だが、彼女は日本人。その子が言うには『お前韓国人だろ。韓国人なのに愛国心ないの?』と。僕が注意してほしいのは、“愛国心=褒められること=反日”という数式がそのまま成立してはいけないということ」と訴えた。

하씨는 또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라며 '우리 국민'이라는 말을 자주 쓰지만, 진정 국민을 위한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뉴스에서도 징용공 문제로 보상금을 받은 사람이 있지만 그 부분은 별로 뉴스나 기사로 취급되지 않는다. 그렇게 한국 정부에 유리한 정보가 나와서 주의해 봐야지 라고 하면, 내 소꿉친구는 일본을 아주 싫어하는 아이인데 그 애가 말하자면 '너 한국인이잖아. 한국인인데 애국심 없어?' 라고. 내가 주의해 주었으면 하는 것은, "애국심=칭찬 받는 것=반일"이라고 하는 수식이 그대로 성립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韓国国内での日本の認識は「加害者」?
文大統領の「加害者である日本が盗っ人猛々しく大口をたたく状況を決して座視しない」「我々は二度と日本には負けない」という対立姿勢はどのようにとらえているのか


한국내에서의 일본의 인식은 가해자?
문대통령 가해자인 일본이 도둑질에 큰소리치는 상황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우리는 두 번 다시 일본에 지지 않는다"라고 하는 대립 자세는 어떻게 파악하고 있을까.

では、一般的に韓国国内で「日本は加害者」と認識されているのだろうか。ハさんは「補償金を受け取っているということが実はある。パク・ユハという教授が言うには、謝罪も11回していると。結果ではなくて、因果関係。どういったことが実際にあったのか、事実関係とか結果だけを見てはいけない」と指摘。さらに、「留学の準備をしている友達は、韓国政府のこうした政策は疲れたと。あまりにもメディア操作が多いので本当に疲れたと言っている。最近、円高もあり、留学生にとって本当に不幸な話だが、そういった原因が文大統領にあると学生や若い人たちは思っている。僕が聞きたいのは『どうして韓国側は日本が謝罪しているのに受け取ってくれないのか』。それをどうしたら受け止めてくれるのか。なぜ今までしなかったのかということを考えてみなければいけない」と疑問を呈する。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한국 국내에서 "일본은 가해자"라고 인식되고 있는 것일까. 하씨는 "보상금을 받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박 유하라는 교수가 말하는, 사과도 11번 했으면 결과가 아니라 인과 관계. 어떤 일이 실제로 있었다 는지 사실 관계 라든지 결과만을 보고해서는 안된다 "고 지적했다. 또한 "유학 준비를하고있는 친구는 한국 정부의 이런 정책은 지쳤다 고. 너무 미디어 작업이 많기 때문에 정말 지쳤다 고 말하고있다. 최근 엔고도 유학생에게 정말 불행한 이야기지만 그런 원인이 문 대통령의 경우 학생이나 젊은 사람들은 생각한다. 내가 듣고 싶은 것은 "왜 한국 측은 일본이 사과하고 있는데 받아주지 않는 것인가"그것을 어떻게 받아 주는지 왜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것인지를 생각 해봐야 말라 "고 의문을 나타낸다.

https://headlines.yahoo.co.jp/hl?a=20190812-00010011-abema-kr&p=1

>>>

야후 재팬에 걸린 톱기사다.
일본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이미 충분히 사과했기 때문에
이후 불거진 문제에서는 일본은 어떤 잘못도 없고 외려 한국이 사과해야 한다는 내용.

재일 한국인 입을 빌어 한국 정부를 공격하게 한 차도살인용 기사인데
일본의 비루한 의도를 뻔히 알면서도 기꺼이 아베의 목소리가 되기로 작정한
3명의 일본 유학생들에겐 뭐라 할 말이 없다. 그저 왜왼견 인생이 불쌍할 따름.

그들이 말한 주장의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일본에서 한국인으로 차별받기 싫어서 일본인처럼 행세하고 다녔다는
그것 하나만으로도 이미 민낯 다 드러난 거 아닌가?

과거사와 관련, 일본 극우와 한국 토왜들이 듀엣으로 부르는 노래가 이렇다.
"일본은 과거사, 특히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에 충분히 사과했는데
한국이 이를 인정하지 않고 지겹도록 우는 소리만 한다"... 왈왈.

과연 저들의 말이 맞는 걸까?
일본이 대체 어떤 사과를 하고 뭐라 했으며
또 한국은 왜 일본의 태도를 비난하는지 이참에 한 번 따져보기로 하자.

아래 자료는 관련된 발언과 사건 - 위안부 중심 - 을 시간 순대로 정리한 것들이다.
친일.반일을 떠나서 철저하게 팩트 위주로 모았으니 크게 불만은 없으시리라 믿고...
'출~발~!"


'위안부' 관련 자료 정리 /


1991년 여름, 피해자의 한 사람인 김학순씨가
서울에서 위안부였음을 밝히고 일본의 책임을 고발.
김학순씨는 같은 해 12월 태평양전쟁피해자의 보상요구 소송에
단 혼자서 이름을 밝히고 원고가 됨.

충격을 받은 일본에서는 여성들을 중심으로 운동이 급속히 확산.
1992년 1월11월에 요시미 요시아키(吉見義明) 츄오(中央)대학 교수가
북지나(北支那) 파견군의 오카베 나오사부로(岡部直三郎) 참모장의 통첩 등을,
군의 관여를 증명하는 자료로서 발표하여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음.

일본정부도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
정부의 제1차 조사 결과를 1992년 7월6일에 가토 코이치(加藤紘一)관방장관이 발표.

                              ▲ 1992년 7월 6일 가토 고이치 내각 관방장관

당시까지 발견된 자료는 방위청 70건, 외무성 52건 등 총 127건.
이것으로는 조사가 불충분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일본 정부의 인식도 비판받았음.
일본 정부는 이 비판에 따라 조사를 국내에서 계속하는 동시에 해외까지 확대.

진행된 조사 결과는 1993년8월4일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의 담화로 발표.
내각 외정심의실은 내외 관계 기관에서의 자료조사, 국내에서의 관계자 청취,
서울에서의 피해자 16명에 대한 청취를 정리해서 조사결과를 발표.

방위청 방위연구소도서관 소장자료 117점, 외무성 외교사료관 소장자료 54점,
구 후생성 자료 4점, 구 문부성 자료 2점, 국립공문서관 자료 21점,
국립국회도서관자료17점, 미국국립공문서관 자료 19점의 존재가 밝혀짐.

              ▲ 1993년 8월 4일 고노 요헤이 관방장관(상)/고노 담화문 원문(하)


그로부터 9개월 뒤, 나가노 신임 법무상 "정신대는 공창" 망언(1994.05.05) /


1995년 8월 15일 무라야마 도미이치 수상 /
"일본은 멀지 않은 과거의 한 시기에 잘못된 국책으로 전쟁의 길을 걷고, 국민을 존망의 위기에 빠뜨리고 식민지 지배와 침략으로 인해 많은 국가, 특히 아시아 여러나라의 사람들에게 막대한 피해와 고통을 주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이러한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의심할 여지도 없는 이 역사의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통절한 반성의 뜻을 표명하고, 진심어린 사죄의 마음을 표현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사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모두의 희생자 분들에게 깊은 애도의 마음을 표명합니다." (전후 50년 종전 기념일 담화, 이른바 ‘무라야마 담화’)


그로부터 9개월 뒤, 이타가키 의원 "위안부는 역사사실 아니다" 또 망언(1996.05.29) /


다시 한 달 뒤, 오쿠노 의원 "위안부 강제동원 안 했다" 또 망언(1996.06.04) /


1996년 6월 23일 하시모토 류타로 수상 (자민당) /
"예를 들어 창씨개명과 같은 것은 우리들이 완전히 학교의 교육에서는 배운 적이 없었던 것이고, 그러한 것이 얼마나 많은 한국인의 마음을 상처를 입혔는가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중략) (종군위안부) 문제만큼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상처를 입힌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하고 싶습니다." (수상 방한 시 한일 공동 기자회견)


세 달 뒤, 와타누키 의원 "군대 위안부는 없다" 또 망언(1996.09.21) /


1998년 10월 8일 오부치 게이조 수상 /
"양국(한일) 정상은 한일 양국이 21세기에 확고한 선린 우호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는, 양국이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근거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오부치 총리대신은 20세기의 한일 양국 관계를 회고하고, 일본이 과거의 한 시기에 한국 국민에 대해 식민지 지배로 인한 많은 손해와 고통을 주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이 사실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를 표명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이와 같은 오부치 총리대신의 역사 인식 표명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이것을 평가하며 양국이 과거가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화해와 선린 우호 협력에 근거한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서로 노력하는 것이 시대의 요청이라고 표명했다." (한일 공동선언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일한 파트너십)


2001년 10월 15일 고이즈미 준이치로 수상 (자민당) /
"일본의 식민지 통치로 인해 한국 국민에게 막대한 피해와 고통을 준 것에 대해 진심어린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품게 되었다." (한일 정상 회담)


가지야마 의원 "한국인 위안부는 돈을 벌기 위한 것"(2003.07) 또 망언 /


아베 신조, "종군 위안부는 허구" 또 망언(2005.04.01) /


나카야마 문부과학상, '위안부 망언' 지지편지 소개(2005.07.10) /


2005년 8월 15일 고이즈미 준이치로 수상 (자민당) /
"일본은 예전에 식민지 지배와 침략에 의해 많은 나라들, 특히 아시아 여러 나라 사람에게 막대한 피해와 고통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의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다시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의 마음을 표명하며, 제2차 대전에서 돌아가신 국내외의 모든 희생자에게 삼가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중략) 전후 일본의 전후 60년은 정말로 전쟁에 대한 반성을 행동으로 나타낸 평화에 60년입니다. (중략) 특히 ‘일의대수’의 관계를 가진 중국이나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와 서로 협력해서 이 지역의 평화를 유지하고,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를 직시하고, 역사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아시아 여러 나라와 상호 이해와 신뢰에 근거한 미래 지향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싶습니다." (내각총리대신 담화)


2007년 4월 28일 아베 신조 수상 (자민당) /
"위안부의 문제에 대해서는 어제 의회에서도 이야기를 했다. 저는 온갖 고생을 겪었던 위안부 여성분들에게, 인간으로서 또 총리로서 진심으로 동정하며, 그러한 지극히 고통스러운 상황에 놓여진 것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마음이 가득하다. 20세기는 인권침해가 많았던 세기이며, 21세기가 인권침해가 없는 평안한 세기가 되도록, 일본도 공헌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말을 오늘, 부시 대통령에게도 이야기했다." (미일 정상 회담 후의 기자회견에서)


2010년 8월 10일 간 나오토 수상 (민주당) /
"저는, 역사를 성실하게 직시하고 싶습니다. 역사의 사실을 직시하는 용기와 그것을 받아들이는 겸허함을 가지고, 솔직하게 자기의 과오를 뒤돌아보고 싶습니다. 아픔을 준 자는 잊기 쉽고, 받은 자는 그것을 쉽게 잊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 식민지 지배가 초래한 막대한 피해와 고통에 대하여, 여기에서 다시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의 마음을 표명하겠습니다." (내각총리대신 담화)


아베 신조 "위안부 문제제기는 일본에 대한 비방" 또 망언(2014.02.13) /


아베 신조, 강제동원 인정한 고노 담화 흔들기 시작(2014.8.11) /


아베 신조 "강제동원 증거 없다"(2014.08.21) /


작가 시노오 나나미 "위안부는 상냥한 이름"(2014.09.15) /


한일 위안부 타결(2015.12.28) /


아베 신조 "위안부 더 사죄 않는다. 약속 어기면 한국은 끝"(2015.12.30) /


17일 후, 사쿠라다 의원 "위안부는 매춘부" 또 망언(2016.01.14) /


다시 4일 후, 아베 신조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 없다"(2016.01.18) /


자! 상기한 자료에 기초해 판단해 보시라.
이것이 과연 온당한 사과로 보이는가?

물론 일본 정부가 과거사와 위안부 문제로 여러번 사과를 하기는 했다.
발언 횟수만 모아보면 꽤 된다.

일분 극우와 한국 토왜들은 이것을 내세운다.
"보라~! 이렇게 많이 사과하지 않았느냐?"

그러나 진정한 사과는 한 번으로도 족하다.
반면, 진심이 담기지 않은 사과는 천만번 해도 허망하다.

사과는 진정이 중요하지 횟수가 중요한 게 아니란 얘기다.
그런데 일본은 어떻게 했나?

사과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것을 곧바로 부인하고 뒤집었다.
말로 사과한다 하면서 같은 입으로 더 큰 상처를 주었다.

사과하고 뒤집고, 사과하고 부인하고, 사과하고 막말하고, 사과하고 망언하고...
이게 제대로 된 사과인가?

사과하고 뒤집고 부인하고 막말하고 망언을 늘어놓을 양이면
대체 이런 사과를 뭐하러 하나?

                        ▲ 위안부 사과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낸 어느 일본인,

엄밀히 말해서, 이것은 사과가 아니다.
사과의 탈을 쓴 조롱이자 멸시고 혐오다.

인간관계에서 어느 한쪽이 상대를 이런 식으로 대하면
그 사람은 당장 인격파탄자 내지 싸이코패스로 취급 받고 사회에서 매장당할 것이다.

그렇지 않겠는가.
전날 제법 심각한 얼굴로 '미안하다' 하고, 그 다음날 더 큰 상처를 준다면~?

그런데 그런 짓이 어쩌다 한번 나온 게 아니라 공식처럼 수시로 되풀이 되고,
그도 모자라 나중엔 아예 미안한 것도 미안할 것도 없다며 막가파로 나온다면~?

그런 사람에게 "진짜 변했구나" 하고 말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장담컨대 일본 극우나 한국의 토왜들도 비슷한 일을 당하면 아마 못 견딜 게다.

"한 입으로 두 말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혀의 거짓됨을 경계하는 성경 말씀이다.

"말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라"는 말도 있다.
삶의 실천이 동반되지 않는 사랑은 거짓일 수밖에 없다는 성경 말씀이다.

일본은 한 입으로 사과와 망언을 번갈아 말했다.
또 입으론 사과한다면서 그 행동은 늘 정반대로 나타났다.

일본의 사과를 사과로 인정할 수 없는 소이연이 이러하다.
일본이 사과했다고 강변하려면 오만방자하고 건방진 그 말버릇부터 먼저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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