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황교익의 얄팍한 '일뽕' 입맛이 싫다.

동국세시기''열왕세시기''경도잡지' 등 세시기에도
여름철 보신음식으로 초계탕이나 육개장 팥죽 등이 개장국과 함께 등장하며
양반들은 임자수탕이나 깨국을 즐겨 먹으면서 피서를 즐겼다.

일반 백성들은 여름 보신음식으로 잡아 올린 장어를 이용한
장어국이나 장어백숙을 많이 먹었는데,

남도 일부 지방에서는 여름철 보신탕으로 장어와 함께
열무 우거지와 마늘,향신채인 방아잎을 뜸뿍 넣어 고춧가루를 넣고
얼큰하게 장어국을 끓여 먹었다.

'식료찬요'라는 고서에 의하면,
연산군이 장어요리를 즐겨먹었고, 고종황제는 장어백숙을 드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경국대전, 조선왕조실록, 각종 진연의궤, 진작의궤, 궁중음식발기 등등에
그릇, 조리기구, 상차림 구성법, 음식이름과 음식의 재료 등을 통해 상세하게 기록.
그중에서 조선시대 왕가의 일상식을 유일하게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가 있다.

반상식도’라는 제목으로
9첩반상·7첩 반상·5첩 반상·곁상·술상·신선로 상의 상차림 그림이 나온다.
반상식도란 ‘상에 음식 차리는 법의 그림’이라는 뜻이다

현대 한정식처럼 시간순으로 배열을 하는가?

'진어찬안'이라는 상차림에는 83개의 음식이 상위에 올려진다.
그 요리의 순서 또한 존재한다.

'찬품 단자'란 잔치음식들을 음식발기라 하는 것에 모두 기록하여 올리는것으로,
10가지의 상을 차례로 올리게 되는데, 순서는 다음과 같다.

진어찬안-> 진어미수(進御味數)-> 진소선(進小膳)-> 진대선(進大膳)-> 진어염수(進御鹽水)-> 진탕(進湯)-> 진만두(進饅頭)
-> 진다(進茶)-> 진어별찬안(進御別饌案)-> 진과합(進果驛).

궁중요리 또한 시간순으로 배열해서 음식이 나온다.


과거 일본은 1872년까지 육류 섭취를 금지했다.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에 들어온 서양인이 자국민들보다 체격이 월등히 크자
일본 왕실은 육류 섭취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 전격적으로 육식 해금령을 내렸다.

일본의 요리나 음식관련 고서나 고대 기록물에
전혀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대한 기록이 전무한 상태다.

조선시대 숙종 때 실학자 홍만선이 지은 ‘산림경제’에
"'소고기를 저며 칼등으로 두들겨 연하게 한 뒤, 대나무 꼬챙이에 꿰어
기름과 소금을 발라 충분히 스며들면 숯불에 구우면 연하고 맛이 좋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며 “이 음식은 설야멱적으로 불렸는데
설야적, 설리적 등으로 칭하다가 너비아니구이로 발전했으며
오늘날 불고기라는 이름으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현재 일본에서 사용하는 '야끼니쿠'의 원형은
1960년대 말에 정착된 말이다(日本焼肉物語).

1950년대부터 들어와 한국요리와 조선요리로 불리던 요리가
1965년에 한일수교를 계기로 남북의 교민들의 갈등으로 인해
불고기를 직역한 '야끼니쿠'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황교익은 '불고기'란 단어가 '야끼니쿠'의 번역어라고 주장했지만
바르게 말하면, 일본의 '야끼니쿠'라는 말 자체가 불고기의 직역이었던 셈.

焼肉のルーツとされる朝鮮半島だが、戦後は南北に分断され、1950年からは朝鮮戦争が始まり戦場となった。この頃の日本では、焼肉や冷麺などを出す店舗は「朝鮮料理」を名乗る店が多かったようだが、1965年の日韓国交正常化を機に「韓国料理」という呼称が増えていったという。
やがて、現在の焼肉を意味する「朝鮮料理」について、在日朝鮮人は「朝鮮料理」、在日韓国人は「韓国料理」と主張するようになった。この混乱を収拾するべく、「政治的な対立の妥協の産物」として用いられたのが、「プルコギ」を直訳した「焼肉」という語だったようだ。「プル」は火、「コギ」は肉を意味する。


"우랄 알타이족의 한글"이라~~~!!!
이 분은 한글과 한국어도 구분할 줄 모르는 분인가?

게다가 우랄-알타이어족도 몇 십년 전에나 대세처럼 쓰였지
지금은 저걸 한데 묶을 수 있냐?부터가 의문시되는 상황...
웃긴 건, 그 우랄 알타이에 한국, 일본 및 주변 국가 웬만한 건 다 들어가 있을텐데
어떻게 저런 주장을 할 수 있는지 의문.
아무래도 이 사람의 뇌회로는 80년대에 정지돼 있는 듯.

불고기 하나에서 무슨 우랄알타이까지 순간이동하고
언어학자도 함부로 할 수 없는 말을 확신하듯 내뱉는 저 패기.


황교익의 남도 음식 폄하에도 불구하고,
유시민이 그래도 자기는 전라도 음식이 맛있다고 하니까
바로 거지 취급하며 인신공격하는 이 장면도 유명하죠.

맛이라는 건 본디 상대적인 것인데,
이런 단순한 사실조차 받아들이지 못 하고
자기와 입맛이 다르면 곧바로 공격해버리는 저 저돌성이라니~!

유시민이 양반이라 망정이지,
다른 사람 같았으면 이건 대놓고 싸우자는 것밖에 안 되죠.
과연 "불쌍해 보이"는 건 누구인지...


황교익의 고향은 경남 마산이다.
그는 어릴 때 외할머니 밑에서 살면서 일본 음식을 자주 접했다.
그의 입맛이 일본 위주고, 왜 그렇게 일본음식을 찬양하는지 알 만 하지 않은가.

그에게 일본 음식은 한식의 괴거와 미래요, 알파와 오메가다.
반면 이태리나 중국 등 다른 나라 음식들은 무참하게 깍아내린다.
"사사로운 추억"에 사로잡히면 사람이 이렇게도 망가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산 예다.

“(내 고향은)마산이다. 일본 교토에서 반찬가게를 했던 외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그래서 크면서 먹었던 우리 집 음식은 일본 음식과 우리나라 음식이 섞여 있는 묘한 맛이었다. / -중대신문 인터뷰에서 -

"어떤 인간에겐 사사로운 추억이 국가와 민족의 역사보다 더 소중할 수 있다. 추억의 절반은 맛이다. 달콤했던 내 유년의 '맛'이 때로 거대한 역사의 수레바퀴에 치여 씁쓸해진다." / 황교익 칼럼(조선일보 2014.02.15)



황교익에 따르면, 그의 의견에 반대하는자들(불고기옹호파)은 세가지 부류다.

1. 지적 수준이 크게 떨어지는 사람
2. 민족우월주의에 사로잡힌 국뽕
3. 자신의 안티 & 정치세력.

그가 날 어떤 식으로 평가하든 나는 별로 관심이 없다.
다만 불고기 따위가 뭐라고 여기에 박정희.노무현까지 마구잡이로
끼워넣는지 그게 더 신기할 따름.

각설하고, 황교익은 나와 같은 문빠다.
문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점에서 나와 정치적 지향은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나는 그가 불편하다.

그의 독선이 싫고, 그의 일뽕 입맛이 마음에 안 든다.
잘 모르면서 아는 체 하는 태도도 마뜩찮다.
그가 TV에 나오면 반사적으로 채널을 돌리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 관련글 : 황교익과 백종원, 디스와 무관심의 차이  
☞ 관련글 : '떡볶이와의 전쟁'에 나선 맛칼럼니스트 황교익
☞ 관련글 : 황교익, "혼밥은 마음의 병이고 사회적 자폐"
☞ 관련글 : <알쓸신잡> 황교익, '남도음식' 폄하 발언 해명


- 어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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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핑크 코끼리 at 2018/09/30 22:39
음. 티비에서만 봤다면 그냥 그렇구나 하고 지나갔을 발언들이네요... 잘 몰랐는데 배우고 갑니다.
Commented by 어른이 at 2018/09/30 23:17
인터넷에 널린 걸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내가 더 감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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