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라 쓰고 '사이다'라 읽는다!
11일 국회 대정부질문 - 정치 분야

공 - 김성태, 김무성, 이태규. 박대출, 황주홍 의원
방 - 이낙연 총리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 대통령이 무슨 산타 할배입니까? 이런 식으로 포퓰리즘을 해서는 안된다는 거 명심하십시오. 문재인 정권이야말로 최순실 국정농단의 가장 큰 수혜자입니다.

이낙연 총리 : 최순실 국정농단의 큰 짐을 떠안은 것을 저희들로서는 불행으로 생각합니다. 어떻게 수혜자일 수 있겠습니까.

김성태 의원 : …

김성태 의원 : 노무현 정부 때도 동북아 균형자 한다고 했는데 무슨 균형을 그때 잡았습니까. 한미 동맹만 망쳐놓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햇볕 정책도 동북아 균형자도 얻은 게 뭡니까. 핵과 미사일입니까?

이낙연 총리 : 지난 9년 동안 햇볕정책이나 균형자론을 폐기한 정부가 있었습니다. 그걸 건너뛰고 이런 질문을 받는 게 좀 뜻밖인데요. 제가 지나간 일을 따지고 싶진 않습니다. 현 정부는 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김성태 의원 : 오죽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통화하면서 한국이 대북 대화 구걸하는 거지 같다는 그런 기사가 나왔겠습니까. 미국에게는 척지고 중국에게는 발길 차이고 북한에게는 무시당하고, 결국 왕따 신세만 자초한 거 아닙니까. 전략적 왕따가 문재인 정권 안보 전략인지 답변해보세요.

이낙연 총리 : 김성태 의원이 한국 대통령보다 일본 총리를 더 신뢰하고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 캡쳐=비디오머그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 총리는 지급 수 십조씩 퍼붓고 있는 복지 예산을 늘릴 때라고 보십니까, 안보 예산을 늘릴 때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낙연 총리 : 안보예산도 필요한 것은 늘려야 되겠죠. 그런데 복지예산 늘어난 것은 대부분 지난 대선 때 모든 정당들이 공통으로 공약된 사항들이 먼저 이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김무성 의원 : … 예. 총리 들어가십시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 정부 주요정책 추진을 위해 사전에 야당에게 먼저 제안하거나 의견을 구한 적 있습니까? 이 정부가 얘기한 '협치'의 실현은 기만에 가깝습니다.

이낙연 총리 : 협치의 틀을 만들기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제시했는데 국회가 주도하겠다고 해서 국회에 넘겼습니다. 그런데 정당간 합의가 안돼서 구성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태규 의원 : 국회의 틀을 말씀하시기 이전에 먼저 야당 대표와 의원들을 만나서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고 협력을 구하는 게 기본 자세죠.

이낙연 총리 : 옳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잘 아실 겁니다. 제가 대화하고 싶고 모시고 싶어 초대해도 번번히 무산됐습니다.

이태규 의원 : …

박대출 한국당 의원 : 최근 MBC나 KBS에서 불공정 보도하는 거 보신 적 있습니까?

이낙연 총리 : 잘 안 봐서 모릅니다.

박대출 의원 : 뉴스도 좀 보십시오. 그래야 세상 돌아가고 문 정권이 아니라 국민들이 어떻게 보고 있고를 알 수 있습니다. 민노총 산하의 언론노조가 장악하는 방송, 현 사장이 운영하는 방송 어느 게 더 객관적이겠습니까?

이낙연 총리 : 꽤 오래전부터 좀 더 공정한 채널을 보고 있습니다.

박대출 의원 : 제 말씀에 답변이 아닌 것 같습니다. 두 가지 중에 어느 게 객관적으로 될 수 있겠습니까. 언론노조가 장악한 방송이 객관적으로 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이낙연 총리 : 누가 장악했느냐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만, 저는 보도를 경험했던 사람으로서 본능적으로 어느 것이 공정한 보도인가는 알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공정한 보도를 찾아서 보고 있습니다.

박대출 의원 : …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 한국은 삼권분립 국가가 아닙니다. 한국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제왕적 대통령 1인제 국가입니다.

이낙연 총리 : 삼권분립이 무의미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조금 전에 우리는 삼권분립을 체험하지 않았습니까? 대통령이 지명한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인준 받지 못한 사태가 바로 있었잖습니까. 삼권분립은 살아있습니다.

황주홍 의원 : …

---------------------------------------------------------------------------------------------- ***

12일 국회 대정부질문 - 통일.외교.안보 분야

공 - 이주영 자유당 의원
방 - 이낙연 총리




"외교·통일·안보 분야가 주제였던 이날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이 지난 7월 '베를린 구상'에서 밝힌 평화협정 체결과 관련해 "가장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이와 함께 전작권 조기환수, 핵동결 등에 대한 문 대통령 발언 또한 문제 삼았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 안보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그러나 이 총리는 침착하게 평화협정 체결과 전작권 조기환수 등은 문 대통령이 처음 꺼낸 얘기가 아니라 박 전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과 이미 합의한 내용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평화협정은 문재인 대통령 발명품이 아닙니다… 그리고 전작권 조기환수도 2013년에 이미 일정한 조건 하에서의 조기 환수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미국 대통령 사이에 합의된 사항이고 그것이 그대로 한자도 바뀌지 않고 프린트된 것이 이번 한미공동선언입니다."

                                        ▲ 캡쳐=노컷 V

이 총리의 답변에 이 의원은 말문이 막혔고 민주당 의원들 자리에서는 웃음이 터져 나왔다. 이 의원은 곧 "국민들 불안하지 않게 하란 말이에요. 전작권… 그걸 제가 몰라서 물어요. (자리로) 들어가세요"라며 이 총리를 자리로 돌려보냈다...(후략)_...

---------------------------------------------------------------------------------------------- ***

13일 국회 대정부질문 - 탈원전 정책 관련

공 - 이채익 자유당 의원(채)
방 - 이낙연 총리(낙)




채 : 신고리 5,6호는 김대중 정부에서 전원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노무현 정부에서 부지매입 했는데 인정합니까?

낙 : 네, 그리고 구체적인 계획은 이명박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었습니다.

채 : 아니 부지 매입을 노무현 정부에서 부지매입을 인정합니까?

낙 : 그러니까요, 그런 바탕위에서 이명박 정부가 최종 계획을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했습니다.

채 : (손가락질에 언성 높이며) 노무현 대통령이~!

낙 : 그걸 인정하지 않습니까!

채 : 노무현 대통령께서 왜 부지매입을 했는데 왜 자꾸 이명박 대통령 얘기해요.

낙 : 아니,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것은 2008년에 했다 그 말씀입니다.

채 : 그 얘기를 안 했습니다. 부지 매입을 얘기했습니다아~!

낙 : 그걸 제가 부정하지 않습니다. 인정하면서 하나 더 보태서 말씀드렸습니다.

채 : (들썩거리며) 좀 제발~ 제발

낙 : 네

채 : 자기당착! 자기부정! 이렇게 하지 마십시오.

낙 : 아니 있는 사실 중에 전체를 말씀드린 게 어떻게 자가당착..

채 : (고함지르다시피 목소리 높이며) 아니! 김대중 정부 때에~! 전원개발 계획하고

낙 : 그걸 제가 부정한 바가 없습니다.

채 : 노무현 정부 때 부지! 매입을 했는데! (격앙되어) 어떻게 이 정부에서어~! 정책을 수정한단 말에요. 쯧. 말이 안 되는 얘길하고 있어.

낙 : 말씀을 드릴까요?

채 : (소리 높여) 조용해요!!!

낙 : (웃음)

(원내 웅성웅성)

                                      ▲ 캡쳐=국회방송

채 : 원전산업 생태계가 붕괴되고 있는 현장을 가봤습니까?

낙 : 저희 고향에 원전이 6개입니다.

채 : 신고리, 두산중공업 등 원전 관련업체 방문했습니까?

낙 : 제가 가면 또다른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채 : 만약 현재 건설이 일시중지된 신고리 원전 건설이 영구정지로 결정나면~은! 배.보상의 주체는 누굽니까?

낙 : 네. 그 문제는 어~ 아직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어떤 결과를 예단해서 말씀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채 : 아~니. 일반 시중에~ 배추장사도 계획이 있는데~ 3조 가까이 되는 배.보상 문제를~ 가 가 가정을 해서 답변을 몬한다

낙 : 어느 경우든 당연히 정무의 책무는 다할 것입니다.

채 : 국회에 보고했습니까?

낙 : 그러나

채 : 국회에 보고했습니까?

낙 : 그러나 현 단계에서 어느 경우를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채 : (입 벌리고 어이 없이) 도대체 이 얘기를 듣는 국민들이~ 단독 1억이 드는 돈도 예산을 갖고 하는데~ 3조 가까운 부분을! 어떻게 @#지 아무 계획도 없이 지금

낙 : 계획도 없다는 말씀이 아니라 예단을 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채 : 국회의원이~! 국민을 대신해서 질문하며는 답변을 할! 의무가 있습니다아~

낙 : 그것이 제 답변입니다.

채 : (혀 날름거리며) (쓰읍, 흠~) 기 허가된 추가 원전 6기도 백지화 됩니까?

낙 : 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에~ 삼개 세개의 공사는 그대로 진행이 되고, 세개 정도가 아니죠? 그담에 신규원전에 대해서는 중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 : 그 중지하면 매몰비하고 배보상은 누가 합니까?

낙 : 매몰 비용 문제는 거기에 따라서 처리가 될 것으로 봅니다.

채 : 누가 합니까! 누가?

낙 : 법에 따라 이루어질 것입니다.

채 : 무슨 법으로 합니까?

낙 : 그건 낸중에 어~ 충분한.

채 : (흥분한 상태로) 지금 분명히 말씀하세요오~!

낙 : 네. 법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채 : (입벌리고 잠시 있다가) 국회에 보고 했습니까?

낙 : 공사가 시작되지도 않았..

채 : 아! 국회에 보고했습니까?

낙 : 당연히 보고가 되고, 오늘 이렇게 의원님께 추궁을 당하고 있지 않습니까?

채 : 정책을 수정할 때 보고를 하셨냐고요.

낙 : 그러니까. 연내에 나오게 될 제8차 기본계획은 당연히 국회에 보고 될 것입니다.

(이후 석탄 화력 발전 관련 공방 계속)

---------------------------------------------------------------------------------------------- ***

이낙연 총리의 내공이 어마무시하네요.
짧은 답변 속에 상대의 허실을 캐서 핵심만 건드리는 게 절대고수급입니다.
그에 비하면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의원들은 거의 양아치 수준~?
괜히 총리를 불렀다가 뒷감당도 못 하고 꼬리를 마는 폼이 불쌍할 정도네요.
저런 것들한테 국민 혈세가 소모된다는 걸 생각하면 열불이 터집니다.



- 어른이 -
by 어른이 | 2017/09/14 00:12 | Politic issues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iandyou.egloos.com/tb/307523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언어는 '지금' '여기서' 화육되지 않으면 안된다. 현장의 언어로..
by 어른이 2007 이글루스 TOP 100
Calendar
카테고리
공지사항
문한별 칼럼(2017)
문한별 칼럼(2016)
문한별 칼럼(2013)
문한별 칼럼(2012)
문한별 칼럼(2010)
문한별 칼럼(2009)
문한별 칼럼(2008)
문한별 칼럼(2007)
문한별 칼럼(2006)
문한별 칼럼(2005)
문한별 칼럼(2004)
문한별 칼럼(2003)
문한별 칼럼(2002)
문한별 칼럼(2001)
문한별 칼럼(2000)
문한별 칼럼 BEST
---------------------
한국 개신교는 지금...
교회개혁을 위한 묵상
짧은 설교
성경 강해
성경공부(강의) 연재
한자로 풀이한 성경
---------------------
한별의 시편
살아가는 야그
안티조선 1인시위(2001)
먹는 즐거움
---------------------
2016~17 촛불혁명
2017 제19대 대선
문재인 정부(2017~22)
---------------------
Politic issues
crazy media
today's cartoon
all that sports
laugh with me
and so on....


최근 등록된 덧글
맞네요 ㅋㅋㅋ그건 또 ..
by 규루규루 at 09/18
이전까지만 해도 저도 ..
by 어른이 at 09/17
국민의당이 원래 진보쪽..
by 규루규루 at 09/17
정치에 소질이 없는 게 ..
by 어른이 at 09/17
일상이 비참하니 그런 ..
by 어른이 at 09/17
훌륭한 보안전문기업가로..
by 규루규루 at 09/17
악플다는 심리가 저거라..
by 규루규루 at 09/17
그러게요 지금보니 제목..
by 규루규루 at 09/16
정의감이 있는 건 좋은데..
by 어른이 at 09/16
김성주가 <뭉쳐야 산다..
by 어른이 at 09/16
가 볼 만한 곳...


네오이마주
포토로그

바람 불어 좋은 날...
이글루링크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zodiac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