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마사지’ 통해 드러난 MB청와대의 추한 쌩얼
대한민국 국격을 선도한다는 청와대에서 때아닌 '마사지' 해프닝이 터졌습니다. 주인공은 동아일보 정치부장 출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

이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발언 축소·왜곡 논란을 해명한답시고 "(이명박 대통령 발언은)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조금 마사지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문제가 됐습니다.

'마사지' 발언이 나오게 된 자초지종은 대강 이렇습니다. 지난달 29일 이 대통령이 영국 BBC 방송과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연내 남북정상회담을 예고하는 듯한 중대발언을 했습니다.

"양측 간의 화해와 협력을 위해서는 열린 마음으로 사전에 만나는 데 대한 조건이 없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조만간이라고 단정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아마 연내에 만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본다..." 曰曰.

그동안 남북정상회담 말이 나올 때마다 "북한 핵 포기와 국군포로 등을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느니, 이러한 것들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만남을 위한 만남, 원칙 없는 회담은 하지 않겠다"느니 하며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온 이 대통령 입에서 "조건 없이" "연내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이 튀어 나온 것만으로도 BBC 회견은 세간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 대통령의 중대발언은 청와대 대변인의 입을 거치면서 뜨뜻미지근하고 알맹이 없는 원론적 발언으로 축소되고 말았습니다. 청와대가 보도자료를 통해 "조건 없이"란 말을 멋대로 삭제하고, "연내에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 또한 "안 만날 이유가 없다"는 식으로 임의로 뒤집었기 때문입니다.

KBS가 BBC로부터 넘겨받은 인터뷰 영상 녹취록을 푸는 과정에서 대한민국 국민을 기만한 청와대의 축소.왜곡이 들통나고, 이것이 문제가 되자 김은혜 대변인이 사태에 책임를 지고 사의를 표명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둘러댔다는군요.

"이 대통령이 상당히 피곤한 상태에서 BBC와 인터뷰했다. 대통령 발언의 여파가 클 것 같아 인터뷰가 끝난 뒤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여쭤봤다. 대통령이 직접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보도자료를 만들었다. 대통령의 발언을 왜곡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 曰曰.

요컨대, 이 대통령이 피곤한 상태에서 인터뷰를 하다보니 ‘진의와 다른 발언’이 나왔고, 그래서 이를 바로잡기 위해 부득이하게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정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겁니다. 한 보수신문으로부터 "대통령까지 끌어들였다"며 "한심하다"고 책망받은 김은혜 대변인의 해명이 이러합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번엔 이동관 홍보수석이 나섰습니다. 31일 청와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김은혜 대변인이 감정적으로 격해서 얘기한 것이 증폭돼 전달된 측면이 있다.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적은 없다"고 김 대변인의 사퇴설을 부인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제의 '마사지' 발언도 이때 나왔습니다. 들어 보시죠.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이 대통령의) 말씀은 지금 뭐가 진행돼서 뭐가 될 것 같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마사지'를 하다 보니 그렇게 됐다. 의도적 왜곡이나 상황을 호도하려고 한 것은 아니고 워딩에 따라 실체적 진실이 달라지는 것도 아닌 기술적인 실수에 불과..." 曰曰.

대통령의 말에 문제가 있으면 홍보라인에서 언제든 손댈 수 있다는 이 수석의 '마사지' 론은 정상적인 나라에선 상상할 수 없는 굉장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대통령 발언의 권위와 신뢰성에 대한 도전 뿐 아니라 홍보를 넘어선 언론조작의 당위까지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론을 얼마든지 주무를 수 있다는 눈 먼 자신감 아니고선 나올 수 없는 발언이지요.

재미있는 것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화장빨로 가려진 '이명박 청와대'의 진정한 쌩얼이 만인 앞에 낱낱이 공개되고 말았다는 것입니다. 여권에서도 곤혹스러워 할 정도로 말에요.

우선, 최고사령관이랄 수 있는 이 대통령부터 살펴 볼까요? 김은혜 대변인은 자신이 이 대통령의 발언을 수정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면서 "이 대통령이 상당히 피곤한 상태에서 BBC와 인터뷰했기 때문에 나중에 인터뷰가 끝난 뒤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여쭤봤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겠습니까?

이 대통령은 피곤하면 자기가 무슨 말 하는지도 잘 모르는 사람, 생각과 말이 따로 노는 사람, 발언이 오락가락해서 그 진의를 나중에 따로 물어봐야 할 정도로 지적 능력이 박약한 사람이라는 겁니다. 이처럼 정신이 불안해서 참모의 도움을 받아서야 겨우 실수를 면할 정도로 위태로운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이란 사실이 끔찍하지 않습니까?

둘째, '청와대의 입'이랄 수 있는 김은혜 대변인도 허접하긴 마찬가지. 사퇴 논란에 시달린 그를 변호한답시고 이동관 홀보수석이 한 말이 이렇습니다. "김은혜 대변인이 감정적으로 격해서 얘기한 것이 증폭돼 전달된 측면이 있다" 블라블라블라.

이게 무슨 말이겠습니까? 한 마디로, 감정이 불안한 사람, 제 감정도 제대로 컨트롤할 줄 모르는 사람, 감정이 앞서서 말에 실수가 있는 사람이라는 겁니다.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대통령과 감정 제어가 안되는 대변인의 조합이라니, 그야말로 '환장할 짝궁' 아닙니까? 이런 사람이 '청와대의 입' 노릇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다만 끔찍할 따름.

셋째, 이동관 홍보수석은 또 어떻습니까? 이 수석은 "연내 만날 것 같다"와 "안 만날 이유가 없다"는 말의 차이가 거의 없다며 "워딩에 따라 실체적 진실이 달라지는 것도 아닌 기술적인 실수에 불과"하다고 둘러댔습니다.

이에 대한 한 보수신문의 코멘트. "심각한 뉘앙스 차이를 몰랐다면 그 무지가 안타까울 뿐이고, 알고서도 숨기려 했다면 국민에 대한 기만인 동시에 대통령에 대한 기만이기도 하다."(문화일보, <청와대식 ‘진실’>, 2010-02-02)

'무지한 바보'이거나 아니면 '사기꾼'이라는 말이 가슴에 와닿지 않습니까?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이 수석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은 '미스터 마사지'라는 닉네임일 겁니다. 대통령 말씀이 사람들의 오해를 부를 수 있어서 부러 워딩을 손댔노라고 자랑하는 걸 보세요. 부끄러움이 뭔지 아는 사람같으면 이런 말 절대! 절대로! 못 합니다. 언론을 마사지 대상으로 아는 이런 사람이 홍보수석으로 있는 청와대가 참으로 저렴해 보이지 않습니까?

사실, 이것들 말고도 '미스터 마사지'가 건네주는 대로 자존심도 없이 받아적는 한국 언론의 실태에 대해 할 말이 적지 않습니다만, 그만 두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진데다, 그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비참하기 때문입니다. '마사지' 발언을 듣고도 분노할 줄 모르는 언론이라면, 이미 언론이길 포기한 집단으로 봐도 무방하지 않겠어요? (2010.02.04)



- 어른이 -

by 어른이 | 2010/02/04 09:24 | 문한별 칼럼(2010)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iandyou.egloos.com/tb/26279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Incarnation : 박영.. at 2018/10/03 12:09

... ‘이동관 마사지’ 통해 드러난 MB청와대의 추한 쌩얼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언어는 '지금' '여기서' 화육되지 않으면 안된다. 현장의 언어로..
by 어른이 2007 이글루스 TOP 100
Calendar
카테고리
공지사항
문한별 칼럼(2020)
문한별 칼럼(2019)
문한별 칼럼(2018)
문한별 칼럼(2017)
문한별 칼럼(2016)
문한별 칼럼(2013)
문한별 칼럼(2012)
문한별 칼럼(2010)
문한별 칼럼(2009)
문한별 칼럼(2008)
문한별 칼럼(2007)
문한별 칼럼(2006)
문한별 칼럼(2005)
문한별 칼럼(2004)
문한별 칼럼(2003)
문한별 칼럼(2002)
문한별 칼럼(2001)
문한별 칼럼(2000)
문한별 칼럼 BEST
-----------------
한국 개신교는 지금...
교회개혁을 위한 묵상
짧은 설교
성경 강해
성경공부(강의) 연재
한자로 풀이한 성경
-----------------
한별의 시편
살아가는 야그
안티조선 1인시위(2001)
먹는 즐거움
[중드] 후궁견환전
-----------------
촛불혁명 & 적폐청산
2017 제19대 대선
2019 기해왜란
조국 사태 - 검찰의 난
문재인 정부(2017~22)
-----------------
Politic issues
Social issues
crazy media
today's cartoon
all that sports
laugh with me
and so on....


최근 등록된 덧글
그냥 애도 없고 결혼도 ..
by 무식한 맘모스 at 09/25
참 혼자 고상한 척은 다하..
by 어쩌다보니 얼음집 at 06/11
[답이 늦었습니다. 방금..
by 어른이 at 05/04
근거 없이 마구 던지는 ..
by 까진 펭귄 at 05/03
태영호 검증을 극구 회..
by 어른이 at 05/03
정세현 얘기는 뺐습니다...
by 어른이 at 05/03
보수 세력들은 탈북자들..
by Tomufu at 05/02
태영호가 잘못했죠. 그리..
by 까진 펭귄 at 05/02
뒤늦게 터졌다기보다는,..
by 어른이 at 04/19
코로나 성과를 다른 분..
by 어른이 at 04/19
가 볼 만한 곳...


네오이마주
포토로그

바람 불어 좋은 날...
이글루링크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zodiac47